top of page

응우옌 아인 투언(헤리티지 스페이스)

국가의 주류 예술 시스템이 수십 년 동안 노후하고 쇠퇴하면서 개인의 창의성과 표현의 자유는 억압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그 결과 역설적이게도 물질적, 경제적 힘을 가지지 못한 개인, 공간, 조직, 집단의 예술은 가장 활기차고 진취적이며 심오하고 다차원적인 국제교류가 실천되는 계기가 되었다.

I'm a paragraph. I'm connected to your collection through a dataset. To update me, go to the Data Manager. The Data Manager is where you store data to use in your site pages, or collect data from site visitors when they submit a form.

 

This collection in the Data Manager is already set up with some fields and content. To customize it with your own content, you can import a CSV file or simply edit the placeholder text. You can also add more fields which you can connect to other page elements so the content displays on your published site. Remember to sync the collection so your content is live! You can add as many new collections as you need to store or collect data.

[에세이] 주변 예술 프로젝트: 베트남 현대 미술의 정통성과 모호함

응우옌 아인 투언

이 글은 최근 몇 년간 베트남의 우수하고 중요한 주변부의 예술 프로젝트와 실천을 검토하면서 베트남 현대 예술사 30년 전반에 걸친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상황을 조명하고자 한다。 베트남은 1990년대 도이 모이 정책 이후, 국가의 정치-경제 전환 정책과 함께 국제 교류 가 다시 시작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시각 예술은 교류를 통하여 상업과 명성을 빠르게 얻어낸 문화의 초기 분야 중 하나였다. 예술은 검열 정책의 완화, 개인 갤러리의 상업적 운영의 허용, 문화 예술의 국제적 교류 장려와 더불어 국가와 독립 부문 사이에 파문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국가의 주류 예술 시스템이 수십 년 동안 노후하고 쇠퇴하면서 개인의 창의성과 표현의 자유는 억압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그 결과 역설적이게도 물질적, 경제적 힘을 가지지 못한 개인, 공간, 조직, 집단의 예술은 가장 활기차고 진취적이며 심오하고 다차원적인 국제교류가 실천되는 계기가 되었다.

독립예술은 "언더그라운드 상태"로 모든 구현 과정(구조, 공간, 참가자, 지리적, 기후적, 물질적, 지역적, 국제적 등)에서 실천과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성을 드러냈다 – 제한적인 조건이나 복잡한 정치적 검열 속에서 약동하는 예술의 생명력을 보여준다.

 

예술 프로젝트/프로젝트 예술은 베트남 현대예술의 실천 전략으로, 지난 15년(또는 그 이상) 동안 강하게 뿌리내리고 발전했다. 2000년대 중반 또는 그 이전에 수많은 예술가, 주최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 기부자 및 재단이 참여는 현대예술을 위한 대규모의 잘 조직된 프로그램이 필요성에 공감하며 여러 곳에서 동시에, 긴 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었던 요인이었다.

이 프로젝트는 구식 문화 메커니즘, 엄격한 검열, 국립 박물관과 갤러리 시스템의 낙후된 인프라, 대중 매체의 한계, 현대 예술에 대한 대중의 인식 등 국가 문화 기관에 대응하기 위한 효과적인 예술 프로그램 모델이다. 또한 성별, 나이, 지역, 교육, 배경, 신념, 정치, 재산 등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티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개발하기 위하여 예술을 가장 직접적이고 다양하게 커뮤니티에 전달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가 예술 프로젝트이다. 예술 프로젝트는 또한 전문가들과 일반 대중들의 인식 속에서 큐레토리얼 실천의 주요한 주체인 "큐레이터"라는 용어가 베트남 예술 현장에서 구체화되기 시작하는 곳 (1) 이기도 하다. 이는 베트남에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세대의 큐레이터가 등장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2010년대부터 오늘날의 베트남 독립 예술계의 실험적, 선구적, 비영리 예술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지역, 규모, 운영 및 다양한 분야를 가진 개인, 그룹, 조직 또는 예술 공간의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국가, 기업 또는 국가 기관에서 착수하여 수익성이 있는 프로젝트는 논의에 포함되지 않는다.

 

우선, 베트남에서의 인식과 실천에 관하여 '주변 예술 프로젝트'가 무엇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특성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 일단 작가의 관점에서 보면 예술 프로젝트는 다음 공통의 특징을 갖는다:

1. 민간 부문의 개인(예술가 또는 큐레이터), 그룹 및 비영리 단체가 착수하고 주도한다.

2. 하나 이상의 특정 주제(정치, 공동체, 관습, 풍경, 사회 현상 또는 문제, 의지 및 한계)와 관련된 지역 상황을 기반으로 한다.

3. 주제 선정에서 착수 및 결과물에 이르기까지 실험적 성격이 장려되었으며 이는 개별 프로젝트의 실행과정에 있어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갖는다。

  • 상황(위치, 인력, 구조, 일정)에 따른 유동성 및 유연성을 가지며、이는 프로젝트의 운영에 있어 뛰어나고 지속적인 적응력을 가진다。

  • 뛰어난 교환가능성: 분야 및 다분야 협력, 국경을 초월한 -국제적인 교류.

  • 여유 있는 일정, 때로는 '즉흥적' 이고(또는) 불확실한 프로젝트 길이.

  • 예술 프로젝트는 반복적이지만 빈도는 각 프로젝트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

4. 부족한 운영 예산. 베트남 주재 국제기구, 대사관, 베트남 주재 해외 문화원 및 기관, 국내 민간 예술 커뮤니티의 자체 조달 자금 및 지원을 받는다. 국가 예산과 조직의 지원을 받기 위해 여전히 대기중이다.

5. 결과물의 정량화는 쉽지 않으며, 구체적이고 확고한 결과물보다는 실천하는 과정에 의미를 부여한다. 결과물은 여러 가지 결과물로 다양화될 수 있다.

 

풍부하고 효과적인 결과물을 동반하는 예술에서 개별 프로젝트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전략 중 하나이다. 예술가가 착수한 프로젝트들은 2000년대 후반부터 다양하고 많아지면서 인기를 끌었고 2010년 이후부터 대중화되었다. 개별 예술 프로젝트는 예술가들이 독립적이고 다양한 단계로 장기적으로 실천할 수 있으며, 다방면으로 발전하여 자원을 유치하거나 자금을 조달할 기회이기도 하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나 조직과 함께하며 분야 간 특성을 지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방법이기에 다른 프로젝트 활동보다 사회, 예술적 외견에 보다 심오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투안 마미(Tuan Mami)(2020~현재)의 '이민정원'(2)은 개인의 예술 활동과 베트남 역사 속의 커뮤니티 이주 이야기를 접목하여 대만부터 한국까지, 최근에는 카셀의 도큐멘타 XV까지 작가가 온 다양한 국가에서 베트남인의 해외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2014년부터 시작된 아트 레이버(Art Labor) 작업은 지금까지 각각의 프로젝트/단계가 구성원들의 창의적 실험과 심층적 연구의 모델과 같았으나, 대개 특정한 위치와 커뮤니티로 연결되어 있다. 그들의 최근 프로젝트는 센트럴 하이랜드의 토착 농촌 커뮤니티와 관련되어, 문화와 삶의 이야기를 현대 예술 프레젠테이션과 각색물(인터액티브 설치, 동영상, 출판물)로 구성하였다.

예술적 관행을 극복하는 다각적인 사회적 영향을 만들고자 예술을 활용한 또 다른 개별 프로젝트로는 "Ban Lon/Vagina talk"와 2015년에 시작된 능 딘(Nhung Đinh)의 퀴어 박물관이 있다(성별에 대한 왜곡된 표현을 만들어내고 여러 세대에서 지속되고 각인된 사회 역사 속의 성별, 특히 여성에 대한 결함과 많은 편견을 다룬다). 능 딘은 여성의 질을 함께 그리는 워크숍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으며, 성별에 관해 사전의 일종인 Ban Lon/Vagina talk 출판물로 변형하였다.

이야기, 수집 된 물건, 출판물들은 이후 퀴어 커뮤니티의 시각적 미디어 자료집으로 바뀌었는데, 여기서 그녀는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대화와 교류를 확장한 다음 미니어처에서 대형 사이즈에 이르기까지 물리적 공간에 상관없이 어디에나 전시할 수 있는 휴대용 박물관("퀴어 박물관") 모델을 만들었다.

같은 주제로 열리는 '퀴어여 영원히'는 독립 예술가 응우옌 칵 딘(Nguyễn Quốc Thành)이 2013년 설립한 베트남 최초의 퀴어 예술 축제이다. 퀴어로서, 응우옌 칵 딘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전시실에서 상영 장소 또는 작은 커피/바에 이르기까지 언제 어디서나 열릴 수 있는 영화 상영, 워크샵, 강연, 세미나 및 예술가 출판물 등 분야 간 모바일 미니 페스티벌 모델을 만든다. 이것들은 예술가들이 직접 하는 많은 예술 프로젝트들 중 일부일 뿐이다. 그럼에도 개별 프로젝트가 어떻게 예술적 표현을 강화하고 향상시켜 성평등, 소수자 커뮤니티의 목소리와 같은 중요한 문제를 다루고 지역, 빈부, 학력과 배경의 장벽을 뛰어넘는 정치사회적 협력과 소통을 구축하는 사회적 자극을 생성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Một bảo tàng Queer _A Queer Museum by Dinh Nhung

독립적인 예술 집단, 공간 및 조직에 의해 시작되고 운영되는 예술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전문직 표준이며 사회에 많은 파생적 영향을 미친다. 베트남 문화 예술에 대한 사전 검열의 압력이 높은 상황에서, 만지 아트 스페이스(Manzi Art Space)의 "Into Thin Air 1 & 2"(2017-18)와 같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프로젝트는 국가 검열에 의해 엄격하게 보호되는 공공 공간에 현대 예술을 '침략'하기 위한 다른 전략을 모색한다. "Into Thin Air 2"는 지역 시장에서 역사적인 사원 및 공공 광장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역사적 상황, 공간 및 인간적 특성을 가진 도시의 특정 장소를 찾고 참여하는 예술 작품을 디지털화하여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업로드하고 저장하여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접근할 수 있고 엄격한 국내 문화 정책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한다.

"예술 실천의 달(Month of Art Practice, MAP)”은 매년 헤리티지 스페이스(Heritage Space)가 시작하고 운영하는 국제 예술 교류 프로젝트로 2015년부터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매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 국내외 작가들이 작업하고 다층적 문제와 상황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문제에 직접 대응할 수 있는 예술적 실험실(art laboratory)을 만든다. 모든 주제들은 현대 생활과 관련된 주제와 철학적 문제를 다룬다.

MAP는 베트남과 동남아시아에서 코로나 기간 동안 지속된 가장 활기차고 중요한 국제 예술 교류 플랫폼 중 하나로 젊은 예술가들과 현지 관객 커뮤니티를 양성하는 안정적인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2012년(1기)부터 2020년 (4기)까지 진행된 냐 산 콜렉티브(Nha San Collective)의 '플라잉 피플 Flying People'은 조직적인 구조와 과정 모두에서 진정한 실험 프로젝트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실험, 즉흥, 도전, 그리고 단호한 마음가짐으로 모델, 프로그램 그리고 대중에게 제시/전시하는 방법을 바꾸었다.


호찌민시의 산 아트(San Art) (3)가 시작하고 운영하는 산 아트 실험실(San Art Laboratory)(2012년부터 2015년까지 운영)는 매년 베트남과 동남아시아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6개월간의 레지던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는 큐레이터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예술가들의 전문적인 개발과 실천을 지원하는 방식일 뿐만 아니라 국제/다분야간 학자, 큐레이터, 예술가 및 연구자들의 참여를 통해 사회문화적 지적 교류의 틀로 자리 잡고 있다. 지역 예술 교육 시스템에서 부족한 대체 예술 학교 모델로 지역 예술 커뮤니티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고, 마음을 살찌게 한다.

산 아트 실험실은 당시 예술계에서 가장 권위 있고 존경 받는 예술가들과 큐레이터로 구성된 팀이 운영하였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투안 마미(Tuan Mami), 마이 응우옌(Mai Nguyen), 판 꽝(Phan Quang), 아를레트 퀸-안 트란(Arlette Quynh-Anh Tran), or 크베이 삼낭(Khvay Samnang)와 같은 몇몇 예술가들은 오늘날 예술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아쉽게도 해당 현대 미술 실험을 연구소는 일반 전시회와 마찬가지로 지자체로부터 직· 간접적으로 많은 검열 압력을 받아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었다.


예술가들이 시작해서 운영하는 예술 축제 Nổ Cái Bùm은 베트남 전역의 독립 예술가, 단체 및 조직을 위한 예술 축제 프로젝트이다. 2020년 Hue와 2022년 Da Lat에서 두 차례 열렸으며, 매번 100명 이상의 예술가-그룹이 참여하였다. 이는 정치, 문화, 검열, 대중적 인식의 장벽을 극복하는 독립적인 예술 창작을 기리기 위한 조직적 모델일 뿐만 아니라(등록된 모든 예술가와 작품은 검열되지 않음) 구식이고 관료적인 연례 국가 축제-예술 전시 모델에 대한 대응이기도 하다. 위 모든 프로젝트들은 재단, 국제 문화 및 예술 단체, 민간 기부자, 그리고 자체 기부금을 통해 자체적으로 자금을 모금한다.

실험음악, 공연, 연극 분야의 특별하고 중요한 독립 프로젝트로는 작곡가이자 음악가인 Tran Kim Ngoc이 시작하고 운영하는 하노이 신음악제(HNMF)와 돔돔-실험음악과 예술의 허브 (DomDom-The Hub For Experimental Music & Art)이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전적으로 재단과 일본 재단 아시아 센터, 괴테 연구소, 영국 문화원과 같은 국제 문화 기관 그리고 일부 소규모 국내 민간 기부자들의 자금으로 운영된다. 2013년부터 세 시즌 동안 열리는 HNMF는 2018년 하노이에서 가장 큰 규모로 동남아시아와 일본의 40여 명의 예술가, 작곡가, 연구자, 실험음악 실무자들이 일주일 동안 축제 규모의 복잡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프로젝트는 라운드 테이블/세미나 형태의 학술 교류와 실내 음악당에서 대체 공간에 이르기까지 마을의 다양한 장소에서 워크숍/콘서트 공연을 운영하는 실험적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신진 예술가와 전문 예술가, 예술전공 학생, 관객 등 모든 참가자들 간의 다양하고 풍부하며 다층적인 교류를 제공한다. HNMF는 동남아시아와 전세계의 서로 얽혀 있는 국내-국제 교류에서 새로운 음악 발표, 멀티미디어 설치, 실험적인 연극 공연에서 분야간 협력의 기반을 마련한 최초의 장소 중 하나이기도 하다. 프로젝트의 효과는 여러 수준에서 인정받고 있는데 즉각적인 파급 효과는 물론, 차세대 예술가와 대중 관객의 인식을 육성하는 장기적인 결과를 가지고 있다. HNMF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지난 10년간 베트남에서 실험음악에 이어 신세대 예술가들을 위한 실험음악 또는 분야간 협업에 대한 국제적인 교류나 협력에 큰 영감을 주고 있다.


다른 많은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영화는 문화 산업에서 가장 상업화된 분야 중 하나이다. 아마도 실험 영화에 관한 독립적인 프로젝트는 즉각적으로 눈에 띄고 효과적인 제품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전위적인 실험과 비영리를 추구하면서 더욱 독특해졌을 것이다. 베트남에서 실험영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프로젝트는 하노이 다큐멘터리 랩(Hanoi Doclab)이 시작하고 기획한 '닥페스트-실험영화제(DocFest - Experimental Film Festival)'이다. 2012년부터 매년 열리는 미니 페스티벌 형태의 닥페스트(DocFest)는 다큐멘터리 라인으로 영화 제작자 뿐만 아니라 실험영화, 단편 영화 및 다른 장르의 모션/스틸 이미지 연습 장르에 까지 대상이 확장된다.

닥페스트 2017은 하노이의 다양한 표준 및 대체 공간 아래 일련의 영화 상영, 토론, 워크숍, 전시 및 쇼케이스에서 동남아시아 영화제작자/예술가들과 함께 진정한 대규모 축제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하이라이트이다. 이 모델은 안타깝게도 2018년 이후 하노이 닥랩(Hanoi Doclab)의 (임시적?) 폐쇄와 함께 중단되었다. 그러나 이 페스티벌은 실험영화/무빙이미지를 영화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창작 활동으로, 국내 예술 및 문화 현장에서 신세대 영화 제작자들과 함께 영화를 다루는 다른 활동들(글쓰기, 대화, 교류, 협업)을 위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임무를 완수했다. 독립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닥페스트(DocFest)는 외부 지원과 독립 예술 분야 개인들의 자체 기금으로 유지해야 한다. 비록 중단되었지만, 음악에서 HNMF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DocFest는 전반적으로 새로운 세대의 독립 영화 제작자들을 격려하고 영감을 주는 것에 성공했을 뿐 아니라 영화와 다른 예술 사이의 분야 간 협력, 국경을 초월한 교류, 그리고 전문화에 성공하였다.

독립적인 예술 공간/ 프로젝트 형태로서의 조직: 베트남의 실험적인 공학 공간이라는 유동적인 관련성은 예술 프로젝트의 형태로 보이게 하는 한 가지 요소이다. 나 산 콜렉티브(Nha San Collective)의 운영 모델이 생생한 예시이다.나 산는 2010년 문화 당국에 의해 나 산의 물리적 공간이 영구 폐쇄된 이후 베트남 2세대의 대표 현대 예술가 푸엉 린(Phuong Linh), 투안 마미(Tuan Mami)등이 설립하였다. 그들은 특정한 물리적 공간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예술가 집단으로 일하며 서로 다른 장소에서 이동하며 활동하기로 결정했다[4]. 핵심은 큐레이터팀 5명이며, 나머지 멤버는 프로그램/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몇 명의 자원봉사자부터 수십 명(연령, 직업 및 배경에 따른 예술가 및 자원봉사자)에 이르기까지 상황에 맞추어 구성할 수 있다.

나 산 콜렉티브는 최근 몇 년 간 다양한 물리적 공간에서 회원/그룹 전시회 또는 쇼케이스를 다니면서 언제나 공통된 정신과 운영 원칙(함께 존재하고 움직이는 것)을 지니며 단결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나 산의 존재와 운영은 많은 형태로 해석되었다: 예술가들과 실무자들의 그룹, 열린 예술 아카데미, 장소, 훈련 학교, 실험실, 무대, 갤러리: 젊은이들이 멘토를 찾고 연습할 기회를 갖는 곳, 다른 세대의 예술가들이 차별 없이 작업하며 연결되는 곳, 지식과 문화의 흐름이 유지되고 촉진되며, 예술가를 처음부터 국제 무대로 끌어올리는 곳이다(예를 들어 마지막 도큐멘타 15).

Sao La/Cu Ru Bar 역시 Nha San과 유사한 모델로써 호찌민에서 처음 시작하여 운영하다가 달랏(Dalat)으로 이전했다. 이는 Cu Ru와 Sao La라고 불리는 예술가가 운영하는 카페/바를 결합한 것으로 예술가들은 예술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만 등장한다. 이러한 사례의 인식을 통해 Hanoi Doclab, DomDom 과 같은 독립적인 공간 조직은 최근에 등장한 일련의 공간/그룹/조직과 유사하며 A song, Sao La, Ba-Bau Air, A Space들은 운영 및 특성상 모두 ‘프로젝트’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캄보디아의 사사 아트 프로젝트(Sa Sa Art Project)나 필리핀의 그린 파파야 아트 프로젝트(Green Papaya Art Project)와 같은 동남아시아의 독립적인 예술 단체/공간/조직(이름에서 찾을 수 있음)과 유사한 현상이다.

예술적 시공간에서 특정 외형을 갖지 않으려는 태도는 무상함, 일시적 개입, 저류, 비영구적, 도전적, 실험적, 독립적인 것으로 규정할 수 있는 특징은 독립적인 조직의 존재와 기능을 통해 프로젝트의 의미를 갖도록 만든다.

 

앞서 소개한 몇 가지 전형적인 사례 연구는 지난 10년 동안 베트남 사회에 광범위하고 깊이 있고, 다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세부 전략, 활동, 창의성 및 실험 뿐 만 아니라 베트남의 "언더그라운드 예술 프로젝트"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를 제공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독립적인 주변 예술 프로젝트들은 그 적용 범위, 복원력, 강도가 크고 형태와 접근의 유연성이 뛰어나 일시적이고 불안정한 성격에서도 불구하고 '지속성'을 갖출 수 있었으며, 취약하고 낙후되고 느린 국가의 '주류' 문화 기관(박물관 시스템, 기관, 아카데미, 주립 갤러리 등)과는 달리 국내 문화예술 체계의 '주요 동맥'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주변 프로젝트는 지난 10여 년 동안 문화예술, 지식을 육성, 운영, 그리고 생산하는 것에서부터 미래의 새로운 문화 메커니즘인 대중의 인식을 교육하고 고양하는 것까지, 문화 기관의 모든 기능을 포괄적으로 수행해 왔다. 주변 예술프로젝트는 내부적이고 객관적인 지속 불가능한 요인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베트남 현대예술의 주요 활동 중 하나로 남을 것이다. 주류 문화 인프라에 대하여 주변문화가 가지는 모순은 사회정치적 제도의 현실을 반영하지만, 이는 동시에 한시대의 진보를 위한 성찰과 저항, 비판의 목소리 역할을 함으로써 예술의 본질을 보여준다.

 

키워드: 현대예술, 베트남 현대예술, 독립예술프로젝트, 언더그라운드 예술프로젝트, 베트남예술사, 포스트소련 예술 & 문화, 포스트 도이모이 예술&문화

 

(1) 용어 ‘큐레이터' 는 Nguyen Nhu Huy에 의해 약 2008-2010년 경에 새롭게 번역되어 베트남 현대 미술 어휘 체계에 도입되었다.


(2)<이민 정원 (Immigrating Garden)>(2021) / 이민 정원(No1)은 대만의 베트남 이민 공동체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통해 나는 수 개월간의 연구를 통해 '베트남-중국 전쟁'의 피난민 중 대만에 거주하는 베트남인 신부, 수입 노동자, 학생 등 많은 베트남인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들은 여기 대만에 거주하고 있지만, 특히 고향의 냄새와 맛, 그들의 고향을 여전히 그리워한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집의 작은 옥상에서부터 학교 기숙사의 발코니, 그들의 공장의 뒤쪽, 심지어 거리의 아무렇게나 빈 땅에 이르기까지 자랄 베트남 식물들을 수집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집에서 자신들의 부모님이나 조부모로부터 배운 방법으로 베트남 식물과 허브를 사용해 요리하고, 전통적인 치료에 사용하기도 하고 이러한 익숙한 맛과 냄새는 자신들이 쉽게 향수에 젖지 않도록 저항력을 키워주기도 한다.


(3) 산 아트는 2007년도 호찌민시에서 예술가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이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비영리 예술 단체다. 산 아트는 전시실 및 독서실로 구성되어 호치민 시내에 위치한다. 산 아트는 예술 작업에 있어서 제작을 비롯해 전시, 토론, 교육에 이르기까지 예술 작업 추진, 매개, 지원 및 홍보를 하는 데 베트남에서 가장 능동적인 현대 예술단체다. 현재로서 산 아트의 주요 사업은 작가의 전시, 강연, 세미나, 토론을 진행하는 것밖에 지방 및 해외 파트너와 연계한 사업도 있다. 설립가는 예술가 딘큐레(Dinh Q. Le), 투안 앤드류 응우옌(Tuan Andrew Nguyen), 그리고 큐레이터 조 벗(Zoe Butt)이다.

딘 큐 레는 산아트의 공동설립자이며 호치민 시와 로스앤젤레스에 기반을 두고 있는 베트남 예술재단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1990년대 중반부터 베트남의 문화에서 드러나는 소재와 널리 알려진 할리우드 영상 이미지 그리고 그것들이 베트남 내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결합시켜 만든 포토 위빙(photo weaving) 작품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출처: 아트선재센터)

프로펠러 그룹은 호치민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그룹이다. 투안 앤드류 응우엔(Tuan Andrew Nguyen, b.1976, 호치민시), 푸남 뚝 하(Phunam Thuc Ha, b. 1974, 후에), 맷 루체로(Matt Lucero, b. 1976, 로스앤젤레스) 등 3명의 구성원으로 이뤄져 있다.(출처: 아트선재센터)

조 벗은 중국계 호주인으로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독립 미술공간인 산아트(Sàn Art)의 큐레이터이다. 그녀는 예술사•이론 학사를 취득하였으며 아시아 후기식민주의를 전공했다. 또한 호치민과 제네바에 위치한 베트남 현대미술 컬렉션인 포스트 비-다이(Post ViDai)의 큐레이토리얼 매니저이기도 하다. 그녀는 최근까지 롱마치스페이스(Long March Space)의 디렉터를 맡았으며, 호주 브리즈번에 위치한 퀸즈랜드 아트 갤러리(Queensland Art Gallery)의 어시스턴트 큐레이터로도 재직한 바 있다.(출처: 아트선재센터)


*산 아트의 주요 사업 개요 1. Conscious realities 현실 인식이란 2013년부터 2016년까지의 3년 간 진행하는 예술 접근 및 토론 사업이다. 이 사업은 남반구 지역의 예술을 연구하는 주제로 예술가, 문인 및 예술활동자를 호치민시에 모여 강연, 세미나를 진행한다. 2. 산 아트의 실험실 (San art Laboratory)이란 2012년5월에 시작한 사업으로 호치민시에서6개월동안 3명의 작가에게 별도의 작업실 및 숙소, 생활비를 제공함으로써 각자의 작가에게 작업공간을 제공하며 작가 간의 대화 및 토론을 이루도록 한다. 6개월 끝에 산 아트에서 전시회를 개설함으로써 결과보고를 한다. 3. 산 아트의 작품이란 작가 및 큐레이터 비영리단체가 공동적으로 협력해서 예술장착활동을 공동적으로 진행한다.(출처: 더아프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