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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우옌 아인 투언

베트남은 1990년대에 개혁 개방(Doi Moi) 정책을 실시하고 국가 차원의 정치·경제적 변혁을 겪은 후 국제 교류 활동을 재개하고 발전시켰다. 문화 분야 중 시각 예술은 국제 교류를 가장 먼저 시작하여 상업적으로 성공하였으며 인지도가 빠르게 상승한 분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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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방의 예술 프로젝트: 베트남 현대 미술의 흐릿한 경계와 통설

응우옌 아인 투언 (헤리티지스페이스 디렉터)

발표 내용

본 발표는 최근 몇 년 간 베트남에서 진행된 우수한 주요 비주류 예술 프로젝트와 활동들을 소개함으로써 베트남 현대미술의 체계와 목표의 역사적 위치에 대해 설명으로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베트남은 1990년대에 개혁 개방(Doi Moi) 정책을 실시하고 국가 차원의 정치·경제적 변혁을 겪은 후 국제 교류 활동을 재개하고 발전시켰다. 문화 분야 중 시각 예술은 국제 교류를 가장 먼저 시작하여 상업적으로 성공하였으며 인지도가 빠르게 상승한 분야다. 시각 예술은 정부가 검열 수위를 낮추고, 상업 화랑의 운영을 허용하고, 문화 예술계의 자유로운 교류를 허용하면서 국가 주도나 독립 부문으로 분화하기 시작했다.


역설적이게도 국가가 주도한 주류 예술계가 쇠퇴하고 노화 할 동안, 대안적 예술 공간, 단체, 물질·경제적 열악함 속에서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컬렉티브 등은 베트남 민간 예술계에서 가장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동시에 깊이와 다면성 있는 국제 교류의 주체가 되고 있다. 

 

베트남 독립 예술의 비주류적이고 ‘변방적’인 특성은 예술 활동 전체 과정, 작품, 구조, 공간, 참여자, 지리적 맥락, 기후, 국내외적 재료 등에서 창의적으로 표현되며 부족한 재원과 고강도의 복잡한 정치적 검열이라는 맥락 하에서도 베트남 예술계가 지닌 활력과 기저에 감춰진 강렬한 감정을 보여 준다.

베트남 북부와 남부는 예술로 어떻게 재현되는가? 


공존하는 주류와 비주류의 목소리는 ‘베트남’의 다양한 시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본 발표에서는 이 두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주요 예술 단체 및 활동

-    헤리티지스페이스의 '월간 활동의 달' (MAP của Heritage Space),

-    나산컬렉티브의 플라잉 피플(Flying People của Nhà Sàn Collective),

-    하노이 다큐멘터리 랩(Hanoi Doclab)의 닥페스트(DocFest),

-    돔돔 실험음악예술센터(DomDom Center of Experimental Music and Art)의 하노이 뉴-뮤직페스티벌(Hanoi New Music Festival),

-    A 스페이스(A Space)의 예술 마라톤(Art Marathon),

-    예술가 겸 사회주의자 눙 딘(Nhung Dinh)의 퀴어박물관(A Queer Museum),

-    나산컬렉티브와 푸룩그룹(Phu Luc group)의 인: 액트(IN: ACT),

-    나산컬렉티브의 도쿠멘타15(Documenta XV) 활동 내용,

-    사오라(Sao La)의 노까이붐 페스티벌(Nổ Cái Bùm Festival)과 모도 컬렉티브(Mo Do collective)


 

발표자 소개

응우옌 아인 투언은 독립 연구원, 아트 큐레이터 겸 매니저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다. 투언은 하노이 미술대학교(Hanoi Fine Arts University, 현 베트남 미술대학교(Vietnam Fine Arts University))에서 이론 및 예술사 전공으로 졸업했다.


2002년부터 2015년까지 하노이 인스티튜트오브아트(Hanoi Institute of Art)에서 예술 연구원으로 활동했으며, 2012년부터 2016년에는 무옹 스튜디오(Muong Studio)의 예술인 레지던시 프로그램인 무옹 AIR(Muong AIR) 프로그램 매니저로 활동했다. 이후 인도차이나 예술파트너십(Indochina Arts Partnership)의 국가별 디렉터 직을 역임했다(2016~2019). 2016년 3월에는 베트남 하노이 독립 예술 단체인 헤리티지스페이스의 예술 디렉터로 선임되었다.


그는 예술이 사회 발전을 위한 수단이자 접근법이라는 인식 하에 베트남만의 특수한 환경과 다양한 공동체와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예술 육성 방안과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제시하고 있다. 2016년부터 헤리티지스페이스의 예술 디렉터로 활동 중인 투언은 헤리티지의 연례 행사인 예술 활동의 달(Month of Arts Practice∙MAP)이 다양한 예술 형태를 위한 실험의 장이자 국제 교류의 플랫폼 역할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매년 가을과 겨울, 3개월간 진행되는 MAP을 통해 팬데믹 상황에서도 다양한 예술적 실험이 논의되었다. 이를 통해 학제 간 협업이 이루어지며, 지식과 선례가 공유되고, 여러 공동체가 교류하며, 창의성과 예술인 공동체가 성정해오고 있다. 2021년 일본 예술인 레지던시를 시작으로 향후 아시아 지역의 예술교류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2020년, 투언과 헤리티지스페이스는 지식과 예술 보존에 대한 관심으로 베트남 현대예술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인 베트남 예술아카이브(Vietnam Arts Archive∙ViAA)를 시했다. ViAA는 베트남에 현대예술 아카이브가 없다는 인식을 기반으로 개발된 개방형 정보 시스템으로 수많은 예술인과 연구자에게 소통과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 자료를 대중들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응우옌 아인 투언은 베트남이 설계한 크리에이티브 허브의 네트워크이자 베트남의 새로운 디자인을 위한 플랫폼인 베트남 크리에이티브 허브 이니셔티브(Vietnam Creative Hubs Initiatives)의 창립 멤버이며 메콩 지역과 대만의 문화공간 네트워크인 메콩 문화허브(Mekong Cultural Hubs) 회원이기도 하다.

투언과 헤리티지스페이스는 독일문화원, 영국문화원, 주베트남 일본문화원, 일본 국제교류기금 산하 아시아센터, 독일 외무청이 주관하는 국제구호기금(International Relief Fund), 독일 국제교류처(ifa – Institut für Auslandsbeziehungen), 한국국제교류재단, 스위스 프로헬베티아(Pro Helvetia) 재단 등 다수 기관의 후원을 받았다.



 

단체 소개

  • 헤리티지스페이스

헤리티지스페이스는 전시, 예술 프로젝트, 월간 라이브 이벤트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현대 예술과 교류를 위한 전문독립예술단체로, 베트남 국내법 상 사회적 기업에 해당한다. 헤리티지스페이스는 2014년 창립 이후 사무실과 도서관을 갖추었으며 전시 프로그램과 각 시기와 주제에 따른 강연, 상영, 공연, 워크숍 등을 여러 현지 예술 기관 및 공간과 연계하여 개최하고 있다. 


헤리티지스페이스는 창의성, 지적 교류, 예술 감상을 지원한다는 취지와 비전 하에 설립되어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을 하나로 엮어 각 분야 간 포털, 즉 허브로서의 역할을 지향하며, 베트남 창조 산업이 문화적 발전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헤리티지스페이스의 대표적인 연례 국제예술교류 행사는 예술 활동의 달(MAP)이다. MAP는 2015년부터 총 다섯 시즌 개최되어 유럽, 미주, 아시아의 저명한 예술인 50여 명이 참석하였다. 베트남의 수많은 청년 예술인이 이 행사에 참여하여 업무, 학습 및 성장의 기회를 얻었으며, 베트남 청년층이 현대 예술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2020년, 헤리티지스페이스는 1990년대부터 축적된 베트남 국내 현대예술 활동을 한 곳에 모은 아카이브를 만든다는 목표 하에 장기 비영리 이니셔티브 ViAA를 출범하였다. 웹사이트 형태의 온라인 인프라 플랫폼 ViAA는 체계적으로 정리된 정보, 설명, 참고자료는 물론 교육 및 사회 발전을 위한 현대 예술의 장기적인 방향성 역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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