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빛바랜 필름들 : 1960년에서 1975년까지 네 명의 캄보디아 영화감독의 예술 (2022)


린다 사핀 박사의 이 책은 캄보디아 영화 초기의 국내 시각 및 대중문화를 다룬다. 1960년대에 캄보디아 전역에 여러 영화 제작사와 극장이 문을 열면서 영화 산업은 황금기를 맞았다. 이때 400편 이상의 영화가 제작되었다. 이 시기에 Ely Bun Yim, Tea Lim Koun, Yvon Hem, Uong Citta(Kanthouk)가 The Snake Man, The Twelve Sisters Story, Sovannahong, Thavary Meas Bong과 같은 고전 작품을 창작하며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책에서는 줄거리 요약과 영화 스크린샷 외에도 16편의 희귀한 캄보디아 영화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여 독자들에게 문서로 남지 않은 동남아시아 영화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빛바랜 필름 (Faded Reels)"는 당시 영화 세트의 다양한 장면을 보여주고, 각 감독의 뛰어난 기술, 혁신적인 스토리텔링, 매력적인 캐릭터, 아름다운 영화 촬영법을 보여주기 때문에 영화 팬과 학생들 모두에게 귀중한 기록이 될 것이다. 각 영화 제작자의 경력도 미니 전기형식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그들의 작업이 캄보디아 영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함께 나와 있다. Uong Citta 감독과의 독점 인터뷰와 캄보디아의 랜드마크 영화 분석, 크메르 영화 산업 전문가의 인터뷰도 포함되어 있다.

캄보디아는 상당히 오랜 영화사를 갖고 있으며 60년대에 “황금기”를 누렸다. 하지만 정치적 혼란과 전쟁으로 이에 대해 널리 알려진 바는 없다. 따라서 새로운 세대의 영화 제작자들은 그들의 역사를 알지 못한 채 제한된 자원으로 지역 영화를 제작하고 촬영하기 시작했다.

이 책이 캄보디아 영화 제작을 위한 학문적 자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많은 책 중 첫 번째 책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영어로 작성되었고 프놈펜 왕립 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크메르어로 번역했으며, 저자는 현대 크메르어에 맞춰 교정한 후 왕립 프놈펜 대학에서 책을 출판했다.(캄보디아국제영화제)

Faded Reels: The Art of Four Cambodian Filmmakers, 1960-1975 by LinDa Saphan

빛바랜 필름 (Faded Reels): 1960-1975년 네 명의 영화 제작자의 예술은 캄보디아 전쟁이 발발하기 전 최고의 감독인 Ly Bun Yim, Tea Lim Koun, Yvon Hem, Uong Citta(Kanthouk)가 제작하여 세계 영화계에도 기여한 작품을 재조명한다. 심도 있는 줄거리 요약, 놀라운 스크린샷, 희귀한 캄보디아 영화 16편에 대한 토론을 통해 이 책은 독자들에게 문서화되지 않은 동남아시아 영화 역사에 대해 알아볼 수 있게 한다. 영화 애호가와 영화 학자 모두를 위한 캄보디아 영화의 역사인 “Faded Reels”에는 각 감독의 기술적인 장인 정신, 혁신, 복잡한 스토리텔링, 매력적인 캐릭터, 아름다운 영화 촬영법등 자세한 장면 묘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캄보디아 역사의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각 감독의 전기도 포함시켰다. 하이라이트에는 The Snake Man, The Twelve Sisters Story, Sovannahong, Thavary Meas Bong과 같은 주요 영화에 초점을 맞춘 Uong Citta 감독과의 독점 인터뷰 챕터가 포함되어 있다. 광범위하게 조사된 초기 캄보디아 영화에 대한 이 첫 번째 분석이 국제 영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단잠 (GOLDEN SLUMBERS): 다비 초우(Davy Chou)의 영화


캄보디아는 1960년대 초반부터 1975년 사이에 400편 이상의 장편 영화가 제작될 만큼 영화 산업이 성행했다. 크메르 루즈가 국가를 장악하면서 영화 제작이 중단되었고 그 외 국가 문화생활의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영화 산업도 파괴되었다. 극장은 문을 닫았고, 영사 필름은 파괴되었으며, 나라를 떠날 수 없었던 영화 제작자, 배우, 시나리오 작가들은 학살당했다. <단잠>은 이 영화의 전성기를 부활시킨다. 이 시기의 영화는 거의 남아 있지 않지만, Chou는 사운드트랙, 광고, 포스터 및 로비 카드를 사용하여 황금시대에 대한 기억을 재현한다. 이 영화는 감독 Ly Bun Yim, Ly You Sreang, 그리고 Yvon Hem, 배우 Dy Saveth 등 당시 살아남은 아티스트들의 인터뷰를 담고 있다. 열성적인 영화 애호가 두 명 (그 중 한 명은 자신이 배우의 형제자매보다 영화배우의 얼굴을 더 잘 기억할 수 있다고 말함)은 줄거리를 회상하고 영화에 대한 상식을 나눈다. Chou는 또한 노래방, 레스토랑, 무단 점유 건물로 (squats) 변모하여 지금은 문을 닫은 프놈펜의 폐쇄된 영화 궁전 안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이러한 회상과 재현 덕분에 이 시대 대부분의 영화가 사라졌지만 그 기억은 캄보디아인 전체 세대에 걸쳐 지속되어 오늘날의 젊은이들에게 물려줄 복잡한 유산을 남겼음을 보여준다.



 





Comments


bottom of page